3

3

3

3

가깝지만, 먼

AI 기술

다가올 4차 혁명 시대의 기술은 뜨겁다. 전 세계 모든 기업과 나라들이 4차 혁명 시대를 위해 준비하고 있다. 그러나 아직 산업 전반에서만 움직이고 있는 스마트시티, 블록체인, AI, IOT, 뇌신경과 뇌인지 과학, 웨어러블 모바일 헬스케어 등 이 외에도 우리가 상상할 수 없는 최첨단 기술들이 전방위적으로 융합되어 새롭게 태어나고 있다.

그동안 플랫폼 관리자인 데이터 엔지니어, 통계분석과, 마케팅 전문가로 나누었던 영역은 이제 데이터 사이언티스트로 불려 빅데이터 분석을 토대로 한 인사이트로 새로운 알고리즘을 만들어가는 인력을 뽑아 데이터에 기반 다양한 알고리즘을 개발하여 적용하고 있다. 이들 기술들은 인공지능 스피커의 자연어 처리 음성인식이나 빅데이터 자동 추천 알고리즘 분야에 활용되어 소비자와 만나고 있는 기술이다.

하지만 소비자의 직접적인 체감이 낮아 소비자들은 4차 혁명의 디지털 기술이 적용된 기술을 직접적으로 만나보기 힘든 가운데 여성들의 최대 관심사인 피부와 화장품 분야에 인공지능 기술을 도입한 룰루랩 인공지능이 있다. CES 혁신상을 받아 인정받은 룰루랩의 인공지능 기술은 피부를 스캔하면 단 10초 안에 개인 피부 상태에 맞는 최적의 화장품을 추천해 준다.

‘지금 당신의 피부 상태는 건조하군요’

우리가 열심히 일하는 동안 피부는 숨 쉰다. 하루가 지날 때 피부도 지쳐 활력을 잊는다. 이때 단 한 번의 클릭만으로 얼굴 전체를 스캔하여 피부 상태를 알려주고 화장품을 추천하는 당신만의 ‘인공지능 피부 비서 루미니’가 있다. 당신의 피부 상태에 맞는 화장품을 추천받고 지금 이 순간 피부 타입에 최적화된 화장품으로 피부는 새롭게 활기를 찾는다.

자신의 피부 타입과 비슷한 블로거들이 말하는 화장품에 대한 이야기에 귀 기울일 필요가 없다. 시시 때때 바뀌는 피부는 이제 더 이상 건성피부 이거나 예민한 타입이 아니라 매 순간 변한다. 피부의 주름, 모공, 피지, 색소침착 등을 측정해 16가지 피부 타입은 시간 때 별로 달라지는 피부 상태를 언제든지 측정할 수 있게 되었다. 지속적인 피부 측정만으로 더 정교한 지금 피부 상태에 맞는 더 적합한 화장품 추천 기술은 CES 혁신상을 받을 정도의 새로운 ‘루미니’만의 디지털 기술이 숨어 있다.

‘디자인 어워드 2관왕’

기술과 디자인을 인정받다

루미니의 가장 큰 핵심 기술은 내 피부를 알고 피부에 알맞은 화장품에 대한 답을 준다. 이 놀라운 기술은 세계 3대 디자인 어워드 중에 레드닷과 iF에서 상을 받았을 정도로 우수하다. 디지털 분야의 최고 권위자인 심사위원들이 가장 높게 평가한 것은 제품의 심미성과 사용자의 편의성이다. 레드닷에서는 제품의 디자인으로 iF에서는 서비스 전체 부분에서 수상을 받았다.

한 분야의 전문성을 인정받기 힘든 해외에서 디자인과 편의성에서 상을 받은 루미니에 적용된 기술은 그만큼 소비자를 고려한 고민의 결과가 제품에 반영된 결과다. 현재는 대기업 뷰티 매장이나 피부미용 전문가들만 사용하고 있지만 내년 여름쯤 만날 수 있는 루미니가 소비자를 생각할 수밖에 없던 가장 큰 이유는 사용하는 사람을 고려했기 때문이다.

초기 삼성전자에서 인큐베이팅 될 때 제품 디자인은 집에서 사용할 수 있도록 디자인되었다. 하지만 다양한 상황에서 사용할 수 있는 시장성을 고려해 루미니는 서비스와 디자인을 개선했다. 최대한 다양한 제품 사용 시나리오를 제품에 반영했다.

다양한 사용 환경에 최적화된 루미니는 피부과에서 상담을 하면 제품을 활용할 때나 에스테틱에서 피부 상태를 측정하고 사용할 때의 상황을 고려하여 고객들에게 어느 정보를 가지고 얼마만큼 설명을 하는지에 초점을 맞춰 세분화된 사용자 시나리오를 적용하여 디자인되었다. 화장품 매장과 백화점 화장품 매장은 소비자와 판매원이 만나는 상황이 달라 화장품 매장에서도 백화점처럼 좀 더 오랫동안 고객과 이야기를 할 수 있도록 에스테틱에 더 적합한 버전을 개발하고 있다. H&B 스토어처럼 직원들이 어떤 화장품을 구매할지 몰라 도움이 필요한 분들을 위해 더 간결한 앱도 제작되었다. 사용자 환경을 고려한 제품에 대한 노력이 해외에서 상을 받은 가장 큰 이유다.

얼굴 전체의 피부를 분석하는 알고리즘

루미니 핵심 기술은 얼굴 전체 데이터를 분석하는 것이 가장 핵심 포인트이다. 기존에 나와 있는 피부를 측정하거나 분석하는 솔루션은 센서를 사용해 얼굴의 특정 부위에 가져가는 형태였다. 이 데이터로는 얼굴 전체에 있는 피부 상태를 파악할 수 없다.

얼굴 전체의 피부를 스캔할 수 있는 특별한 기술은 안면 윤곽에 쏜 광원의 파장을 층층이 분리하여 정보를 분석한다. 이때 영상처리 알고리즘은 외부 조명이나 조명에 광원이 영향을 받지 않도록 도와 어떤 환경에 있더라도 정확하고 일정한 데이터를 획득할 수 있다. 영상처리 알고리즘을 자동화시키는 인공지능 기술로 10초 안에 내 피부 상태에 맞는 화장품을 추천해 준다. 피부 정밀도는 피부과 전문의가 분석한 것을 100%로 보았을 때 94% 피부 정밀도를 보여준다.

더 나아가서는 얼굴 전체의 상태만을 분석하는 것을 넘어 질병까지도 파악할 수 있다. 시간 때 별로 수집된 피부 데이터가 축적되면 얼굴 피부에 나타난 피부 상태가 일시적인지 내장 질환에 있어 발생된 현상인지를 분석해 개인의 건강 상태까지도 확인할 수 있게 된다.

피부를 넘어 헬스케어 까지

루미니 기술로 신체 전체를 스캔할 수 있다. 하지만 루미니가 얼굴 데이터에 집중하는 이유는 디지털 기술의 확장으로 핀테크나 보안 시장에 적용할 수 있는 기술력을 가지고 있다. 또한 궁극적으로 헬스케어 분야까지 확장할 수 있는 기술이다. 오래 사는 만큼 아픈 기간이 길어지는 시대에 루미니 기술은 얼굴 피부를 측정하여 화장품을 추천하는 단계를 넘어 질병을 예방하여 삶의 질을 높일 수 있다.

피부 데이터만이 아니라 추천할 수 있는 화장품의 범위가 넓어질수록 루미니의 사용가치는 높아진다. 이제 어느 매장에 가서도 자신의 피부를 이해하고 제품을 사고, 자신의 피부 기록을 보고 아침과 저녁에 달라지는 피부에 따라 어떤 화장품을 선택하고 발라야 하는지 알 수 있는 세상이 왔다.

앞으로 화장품에 대한 추천은 내 피부를 잘 알고 있는 인공지능 피부비서 루미니의 조언을 통해 자신의 피부를 아는 것을 넘어 피부 상태의 변화에 맞는 화장품을 추천받아 더 건강한 삶 그리고 아름다움 삶을 가꾸어 나갈 수 있게 되었다.

내 피부를 아는 '룰루랩'

여러분들의 소중한 의견을 적어주세요.